Windows 환경에서는 IDA나 웹서핑을 해야하고, 문제는 vmware에서 푸는게 편한 상황에서.
바로바로 vm에서 생성하거나 수정하는 파일들을 windows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 폴더를 설정해보고자 합니다.
VM 공유폴더 세팅
우선 윈도우에서 고급 공유 설정 관리를 가줍시다.
사실 이걸 꼭 해주어야하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참고했던 블로그에서는 이걸 하고 윈도우 : 윈도우 공유폴더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서는 윈도우 : 우분투 블로그를 만들거라 해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모르니 해두기로 하고, 궁금하다면 직접 끄고서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끄고 해도 되는 것 같습니당.
이후, 실행중인 VM이어도 괜찮고 바로 VM 설정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위에 보이는 Optinons를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shared folder가 enabled라고 되어있는데 처음 설정하면 disabled일 것입니다.
여기서 always enabled를 선택하고 add로 host 컴퓨터의 공유될 폴더를 추가해줍니다.
저는 windows에서 직접 goinfre를 만들어서 사용했는데 (42에서 편했음) 하나 더 추가해서
외장 하드도 추가해보고자 합니다.
짜잔..
외장 하드에다가 문제들을 넣고 다닐 생각입니다.
그러면 바로 우분투에서 /mnt/hgfs에서 해당 폴더들을 볼 수 있습니다.
워게임 아카이브에서 드림핵 폴더를 생성하면
윈도우에서도 생성됩니다!
그럼 이 상태에서 외장하드를 제거하면??
hgfs에서도 없어집니다.
다시 윈도우에 연결하면 짜잔.
생깁니다.
심볼릭 링크
매번 /mnt/hgfs에 들어가기 번거로우니 저는 심볼릭 링크를 이용해서 ~ 디렉토리에 만들겁니다.
그전에 사실 T7이라는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서 사용했었고 이는 공유폴더가 아니라 우분투에 직접 외장 ssd를 연결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이 때에 연결되지 않았을 때는 붉은 색으로, 연결되면 녹색으로 나왔는데 이번에도 성공할 것 같다는 예감이 듭니다.
ln -s /mnt/hgfs/goinfre/ ./goinfre
ln -s /mnt/hgfs/CTF_archive/ ./CTF_archive
ln -s /mnt/hgfs/WARGAME_archive/ ./WARGAME_archive
오..
다 들어가집니다.
usb 연결을 해제하면?
usb와 관련되는 아카이브 폴더 두 개가 붉은 색으로 나타납니다.
이제 환경 세팅 걱정하지 말고 행복하게 포너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갠적으로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도 들고요.